* 마11:28-30

-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 무거운 짐이 단순히 내가 가진 걱정과 불안, 현실의 어려움 등이라고 생각했는데, 소망/욕망/욕심만 늘어놓으며 이루게 해달라고 하는 마음. 그런 세속적 물질에 대한 탐욕이 무거운 짐이다. 그것들을 내려놓고 예수의 멍에를 들어라. 더 번영하는 것 아님. 그러나 다른 기준의 예수의 멍에 들고 자유 얻을 것.


* 광야

- 이따금 마주하는 외로움과 고독, 공허함 짊어지고 사는 현대인. 남녀를 만나 채우려고 해도 안됨. 사마리아 여인에게 말하셨듯, 그런 행동 그만하고 내가 주는 물을 마셔라. 

- 그런 외로움과 고독은 어쩌면 성령이 자연스럽게 우리를 인도해 광야로 보내시는 것이라는 걸 알게 될 것.

- 그 때는 말씀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 거기에 더 머물며 기도하며 예수님의 뜻 알고 따르고자 해야 함. 

- 예수를 매개로 했을 때만 얻을 수 있는 영적 양식. 

- 광야를 보내시는 건 나와 더 가까워지시려고. 타인을 위한 봉사, 헌신 지속되면 부어주실 때가 있다. 하지만 반대로 간절히 부르짖어도 버림받음 느낄 때가 있음. 그런데 그것은 예수도 경험했던 일. 예수께서 "왜 나를 버리십니까"라고 했었다. 하나님과 계속 연결되어 있음. 그걸 믿고 거기서 더 뜻을 찾고자 하는 태도. 기존의 짐 버리고 새로이 하나님의 멍에 지는 시간. 자기만의 십자가 이고 걸어나가는 시간.


* 용서

- 용서란, 예술의 삶 따르는 것, 그분 말슴에 순종하는 것: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는 것은 하늘에서도 메일 것이요, 땅에서 푸는 것은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마18:18

- 하나님의 은혜 없이도 온전하게 타인 용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만. 

 


+ Recent posts